본문 바로가기
입문자용 프로그래밍/Ruby On Rails

[Ruby on Rails 강좌] 0. 초보자도 쉽게 웹사이트 만들기 - 기초 튜토리얼형 강좌

by 개발과디자인 2016. 1. 29.

처음이어도, 아무것도 몰라도 시작해보자

안녕하세요 투디즈(2des) 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한 강좌를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래밍 하면서 웹사이트 만드는 것을 굉장히 어렵게만 느끼고 나와는 너무 멀다고만 느끼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혹시 컴퓨터관련 전공자 이시거나, 웹사이트 개발을 하셨던 분이라면 중간중간에 개념 설명하는 것들은 건너뛰고 필요한 부분만 캐치하시면 되겠습니다.


Ruby 와 Ruby on Rails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선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야되는데요, 이 포스팅은 Ruby를 기본으로 합니다. 물론 Ruby가 뭔지, Ruby 문법은 어떻게 되는지 숙지를 최종적으로 하셔야 완성도가 높고 원하는 웹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완벽하진 않더라도 그럴싸하고 기초형태 정도의 웹서비스를 구축할 것을 목표로 하기때문에, 개념적인 것들은 튜토리얼을 진행하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개념들을 숙지해 나가겠습니다. 이 포스팅 연재를 끝내신 후, 원하시는 기능은 따로 검색해 나가면서 구현하시면 수월하실 겁니다!

Ruby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언어들에 비해 쉬운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언어자체가 굉장히 직관적이기 때문에 쉽게 익히실 수 있습니다. Ruby on Rails는 Ruby라는 언어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뼈대(프레임워크) 입니다. 즉, Ruby로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 그 중 웹사이트를 만들 것이고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뼈대가 Ruby on Rails입니다.


겁먹지 마세요

웹사이트 구축 자체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물론,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 만큼이나 어렵진 않고, 끈기 있게 일단 따라하시다 보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관련 비전공자만 웹사이트를 구축하란 법이 없지요. 취미로 프로그래밍이나,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구현해 나갈 수 있다면 굉장히 큰 자산입니다.


비전문적이게, 비유활용

많은 분들이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시다가 진을 빼시는 점이 바로 전문적인 용어입니다. 잘따라해 나가도 강사가 초보자들은 잘 알아들을 수 없는 전문용어를 남발하면 누구나 진이 빠지지요. 이 포스팅에서는 전문용어를 쓰지 않는건 아니지만 처음 접할때는 개념자체를 풀어 쓰고 비유를 통해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해 나가겠습니다.


같이 배워갑니다

저또한 배워가는 학생입니다. 제가 쓰는 글 자체가 전문적이진 않기때문에 간혹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개념에 대해 그만큼 조사를 하면서 포스팅해나갈 예정이기 때문에 같이 배워가는 느낌을 많이 받으실 것입니다. 그만큼 최대한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춰가면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증된 콘텐츠의 재생산

참고로, 이 튜토리얼 강좌를 직접 만든것이 아니며 MIT에서 검수의 검수를 거쳐 만들어진 영문형 Rails튜토리얼(http://railstutorial.org)를 기반으로 합니다. 확실한건 개인이 만든 것이 아니기때문에 그만큼 내용구성이 탄탄하고 검증되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튜토리얼을 그대로 한글화 번역하진 않을 것이며 설명 추가(생소한 개념의 이해를 돕기위함)와 생략(초보단계에서 고급개념은 이해를 방해하기 때문)을 거쳐 재생산한 내용을 포스팅할 것입니다. 영어에 자신있고 글이 많은 것에 대해 받아들이시는데 거부감이 없으시다면 영어 원문 튜토리얼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